부동산 시장분석
1. 시장분석
가. 시장분석에 미치는 요인
1)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
① 인구, 연령구조, 가구규모, 성별
② 고용
③ 관습 및 선호도
④ 장기적 배려에 대한 가격 상승
⑤ 입지경쟁 : 비교부동산의 위치, 임료수준, 평가가치, 공실률, 쾌적성
2)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
① 건축착공량과 건축허가량
② 공실률 및 임료추세
③ 토지와 건축부지의 이용가능성 및 가격
④ 도시 및 지역계획
⑤ 건축비용의 추세 및 금융의 유동성
3) 근린지역 분석의 요인
① 지역경제영향
② 해당지역의 토지이용상황
③ 지역 명성과 평가
④ 경쟁지역의 분양가, 임대가 수준
⑤ 인근지역의 교통망, 편의시설의 접근성
⑥ 지역, 지구, 구역 등의 용도지역 검토
⑦ 개발가능한 토지의 면적
⑧ 이용가능한 편익시설과의 접근성
⑨ 지역내 입지경쟁시설 조사
⑩ 공실률의 추세
⑪ 근접된 주요편의시설의 긍정적, 부정적 효과
⑫ 장래 근린지역 발전 추세
4) 대지 및 건축물 분석요인
① 면적, 형상, 용도지역
② 지질, 상하수도
③ 편의시설의 적합성과 질
④ 경관 및 포장상태
⑤ 편의시설의 접근거리 및 시간
⑥ 다른 경쟁적 대지와 비교
⑦ 지구, 지역, 구역의 내용
나. 시장분석
1) 상업용부동산 시장동향 및 추이
① 실물경제동향
② 상가, 오피스빌딩의 수요, 공급동향
2) 지가수준 비교분석
① 군역별 상권형상 및 주요지역 지가변동 추이
② 향후 지가변동 예측 및 상권범위의 추정
③ 인근지역의 지역요인분석
④ 계획지의 지가수준
3) 계획지의 예상임대료 분석
① 계획지역내 임대가격 동향 및 예측
② 주변지역의 임대가격 동향 및 예측
4) 계획지 예상임대료 추정
① 다중회귀분석에 의한 임대가격 예측
② 분석결과
③ 계획대상지 상가부분의 예상임대료 수준
5) 임대가능성 분석
상가, 오피스부분의 임대가능성 : 계획대상지 향후 개발 완공시점의 시설별, 층별 예상임대보증금 산정 및 임대가능성 분석
2. 시장성 분석
가. 시장성 요인분석
1) 부지분석
① 용도지역 지구제
② 편익시설
③ 접근성
④ 규모 및 형태
⑤ 지형, 지세
2) 수요분석
① 경쟁력
② 인구분석
③ 추세분석
3) 공급분석
① 공실률 및 임대료 추세
② 정부서비스의 유용성, 공공편익시설의 공급 조건
③ 건축착공량과 건축허가량
④ 도시 미 지역계획
⑤ 건축비용의 추세 및 금융의 유용성
나. 시장성 분석
1) 이용고객층이 특성분석
① 연령 및 성별
② 직업
③ 소득
④ 소비성향
2) 고객의 구매형태분석
① 구매물품
② 직업별 물품구매형태
③ 방문목적
④ 구매금액
⑤ 고객특성별 방문목적
⑥ 구매형태
3) 고객의 통행패턴
① 교통수단 : 지하철, 버스, 자가용, 택시, 도보
② 소요시간과 물품구매형태 및 통행패턴
③ 출발, 거주지의 분석
④ 통행패턴 종합분석
4) 고객만족도
① 해당상점의 선택이유
② 해당상점 고객들의 만족, 불만족 요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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